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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경제] "90달러 이상 사면 한국 무료배송"…아마존, 공 들이는 까닭은?

<앵커>

월요일 '친절한 경제' 한승구 기자와 함께합니다. 한 기자, 어서 오십시오. (네, 안녕하세요) 미국 온라인쇼핑업체 중에서 굉장히 큰 기업이죠. 아마존이 한국에 배송비 무료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기자>

네, 예전에야 미국의 대표 기업하면 제너럴 일렉트릭 같은 가전업체들이나 포드, GM 같은 자동차 회사들을 떠올렸습니다.

지금은 구글이나 애플, 아마존 같은 이런 IT 기업들을 꼽습니다. "전자상거래의 공룡이다." 보통 이렇게 불리죠.

최근에 미국의 한 업체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미국 온라인 쇼핑의 절반을 아마존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아마존이 이달 초부터 90달러 이상 물건을 사면, 지금 환율로 10만 원 좀 넘겠네요, 한국까지 무료배송하는 이벤트를 했습니다.

해외직구라는 게 처음 하시는 분들은 결제라든가 이런 게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송비나 배송 시간에 대한 부담도 좀 있고요. 그런데 90달러 이상이면 무게나 부피 제한 없이 그냥 배송을 해 준다는 겁니다.

그래서 평소 해외직구를 하셨던 분들은 물론이고 그동안 해보지 않으셨던 분들까지 "이번 이벤트에 아마존에서 뭐 샀다." 이런 인증 글들이 각종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 많이들 올라왔습니다.

<앵커>

이렇게 해외직구에 배송비 부담이 사라진다면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굉장히 긴장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제품마다 다르지만, 배송비가 최소 몇만 원 이상씩은 나왔던 거니까요. 다만 아마존도 오픈마켓입니다. 오픈마켓이라는 것은 판매자가 여러 명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1번가, 옥션 이런 곳들이 오픈마켓입니다.

이번에 이벤트 대상은 판매자가 아마존인 제품인 경우만 해당되고요. 그리고 이게 주말 지나면서 이게 조건이 좀 바뀌었습니다.원래 무료배송 된다고 해서 일단 장바구니에 담아 뒀는데 결제하려고 보니 무료 배송이 안 되더라라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무게나 부피에 제한을 둔 걸로 보이는데 정확한 기준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가 언제까지 계속될지도 별다른 공지는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미국 시간으로 16일부터, 16일 0시면 우리 시간으로 내일 낮인데 이때부터 36시간 동안 아마존 프라임데이라는 행사가 있습니다. 이게 아마존 유료회원들 대상으로 하는 건데 "7월의 블랙프라이데이다." 할 정도로 할인 폭이 큽니다. 최소한 이때까지는 이벤트가 유지가 되지 않을까 이런 얘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한 기자, 그런데 갑자기 아마존이 한국 시장에 이렇게 공을 들이는 이유가 뭘까 궁금해지는데요?

<기자>

사실 아마존이 한국에 진출할 거라는 소문은 몇 년 전부터 계속 있긴 했습니다. 아직까지 가시적으로 나온 건 없었고요.

이번에 무료배송 이벤트도 우리나라에서만 한 건 아닙니다만, 어쨌든 아마존이 한국 시장에 계속 관심을 갖고 있는 건 맞는 걸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규모가 2014년 이후에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우리나라의 온라인쇼핑몰들도 모바일로 한 번에 결제하거나, 당일 배송하거나 이런 시스템들은 잘 돼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이 여기 들어와서 경쟁에 뛰어들 거냐, 물류망 갖추면서 투자하면서까지 뛰어들 정도로 한국 시장이 크냐라는 점에서는 그렇지 않을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이 들어온다면 단순히 온라인쇼핑만 보고 들어오지는 않을 거라는 점에서도 변수는 있습니다.

아마존이 원래 책이나 음반 유통하는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아마존 CEO가 우주선 만들어서 내년에 2억 2천만 원짜리 우주여행 상품 팔겠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전자책 킨들 팔면서 그 안에 플랫폼을 만들어 낸 회사입니다. 미국에서는 킨들로 책만 보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 동영상이니 음악이니 다 유통되는 장이 됐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스피커에도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흔히 얘기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신들의 플랫폼, 자신들의 표준과 제품을 심기 위해서 계속 찔러보지 않겠나 이런 분석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번 이벤트를 통해서 최소한 아마존은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그리고 배송이 무료가 됐을 때 어떤 사람들이 아마존의 고객으로 유입되는지 이런 데이터들은 확실히 모았을 걸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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