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음벽 낮추고 스티커 붙여도 '충돌'…죽어가는 새들

<앵커>

도롯가 방음벽에 새들이 부딪혀 죽는 사례, 그동안 SBS가 많이 보도해 드렸습니다. 방음벽이 투명하다 보니 새들이 벽이 있는지 모르고 부딪치는 것인데, 이런 투명 방음벽은 높이가 낮아도 새들에게 치명적입니다.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세종시의 한 지방도로입니다. 높이가 낮은 1단 방음벽 아래에 죽은 지 얼마 안 된 듯한 멧비둘기와 직박구리, 참새가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 2급인 새매도 죽어 있습니다.

충남 서천에서 군산으로 향하는 국도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여름 철새인 물총새와 뱁새로 불리는 붉은머리오목눈이 등 새 10여 마리가 방음벽을 따라 죽어 있습니다.

새가 충돌했던 투명 방음벽입니다. 새의 깃털이 이렇게 붙어 있는 등 충돌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국도와 지방도여서 방음벽이 대부분 낮게 설치돼 있지만 새 충돌이 끊이지를 않고 있습니다.

[강종현/국립생태원 선임연구원 : 산에서 나는 게 아니라 논에서 이렇게 날다 보니까 좀 낮게 나는 그래서 부딪치는 것 같습니다.]

맹금류 스티커가 붙어 있어도 소용없습니다. 새는 눈이 머리 옆에 있어서 전방 인식이 느립니다.

때문에 스티커를 장애물로 보이게 하려면 아주 촘촘하게 붙여야 합니다.

[이배근/국립생태원 동물관리연구실장 : 가로10cm, 세로5cm 간격으로 촘촘하게 붙여줘야지 새들이 인식을 하고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야생조류의 투명 방음벽 충돌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처음으로 피해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