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시아나·대한항공 직원들 "'갑질' 총수 퇴진" 시위

아시아나·대한항공 직원들 "'갑질' 총수 퇴진" 시위
양대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오늘(14일) 청와대 앞에 모여 이른바 '갑질 논란'을 일으킨 총수 일가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열었습니다.

두 항공사 직원연대는 오늘 저녁 7시부터,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함께 가자 갑질 격파 문화제'를 진행했습니다.

앞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지지 발언을 함께한 적은 있지만, 집회를 함께 기획하고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들은 "부당한 지시를 거부하지 못하는 조직문화가 승객들의 안전도 위협할 수 있는 점이 이번 사태를 통해 확인됐다"며,.

총수 일가는 경영에서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부당 인사 발령 등 각자가 겪은 부당한 사례를 공유하고, 각 회사의 정상화·총수 퇴진 운동을 서로 지지하기로 다짐했습니다.

대다수 참석자가 촛불을 들었고, 일부는 신원이 노출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가면과 마스크,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집회에 참가했습니다.

대한항공 기장이라고 소개한 한 참석자는 가면을 쓴 채 무대에 올라 "우리가 약해서 갑질을 당해왔다. 약하지 않으려면 단결해 싸워야 하고, 법이 정한 노동조합을 통해 쟁의하고 힘을 모아서 법의 틀 안에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대한항공 직원도 "부당전근을 이유로 회사와 법정 다툼을 해야 할 수도 있지만, 유능한 변호사를 선임할 여유가 없다"라며 "인권변호사인 문 대통령이 변호를 맡아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집회 말미에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 회사의 정상화와 총수 일가 퇴진을 촉구하는 편지를 써 종이비행기로 날리는 퍼포먼스도 진행했습니다.

주최 측은 오늘 집회에 300명이 참석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