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구] 정규직 전환, 기관마다 '제각각'…노동자들 불만

<앵커>

정부가 두 차례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내놨지만 현장의 혼란은 여전합니다. 공공기관마다 해석이 제각각이다 보니 같은 일을 해도 정규직 전환 여부는 천차만별입니다.

박정 기자입니다.

<기자>

신용보증기금에서 10년째 용역직으로 IT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김형성 씨.

최근 김 씨는 IT 관련 직원들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소식과 함께 올 연말 퇴사 통보를 받았습니다.

[김형성/신용보증기금 비정규직 노동자 : 10년 동안 일했었던 것도 나름의 애사심이라고 생각하고 일을 했었는데… 하루아침에 그냥 일용직 노동자처럼 취급을 하니까 (마음이 무겁습니다.)]

정규직 전환대상에서 제외된 IT 업무 담당자는 김 씨를 포함해 모두 34명입니다.

신보 측은 중소기업 보호 차원에서 IT 분야에 근무하는 용역직은 정규직 전환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정복/신용보증기금 좋은일자리팀장 : 정부 부처라든가 대다수의 공공기관이 저희와 동일한 사유로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IT 직종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하고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하지만 신보와 달리 국민연금공단은 이미 지난 5월 IT 담당 직원 58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했습니다.

기관 운영과 관련해 상시적으로 필요한 업무라고 판단한 겁니다. 이렇게 정규직 전환에 대한 해석이 기관마다 달라 같은 업무를 하는 노동자지만 정규직 전환 여부가 달라진 겁니다.

디지스트도 최근 계약서상의 업무 성격을 기준으로 삼으면서 직원 70여 명이 전환 대상에서 배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누가 봐도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 없이 정규직 전환이 기관마다 제각각으로 진행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