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푸틴 미·러 첫 정상회담 다음 달 16일 헬싱키서 개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16일 핀란드 헬싱키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크렘린궁이 밝혔습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크렘린궁 공보실은 이날 "합의에 따라 7월 16일 헬싱키에서 푸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전하면서 "회담에선 러·미 양국 관계 발전의 현 상황 및 전망과 국제 현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러 양국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다자 회담 등을 통해 몇 차례 짧은 접촉을 한 적은 있지만, 별도의 공식회담은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전날 모스크바를 방문해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회담하고 푸틴 대통령을 예방해 미·러 정상회담 문제를 조율했습니다.

볼턴은 이날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개인적 직접 만남이 미국은 물론 러시아에도 이익이 되며 전 세계 평화 및 안보 강화에도 기여한다고 생각한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는 이번 만남에서 어떤 구체적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양국 지도자간의 공식 회담이 오랫동안 없었기 때문이다"면서 "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이미 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