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대북제재 1년 더"…뜸 들이는 北 '압박'

<앵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1년 더 연장했습니다. 비핵화 없이는 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 정하석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10년간 미국 정부가 발동한 대북 제재 행정 명령은 모두 6건입니다.

북한 주요 인사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북한 노동자 송출을 금지하는 등 주로 돈줄을 차단하는 내용입니다.

근거 법령의 일몰 규정에 따라 매년 의회에 연장을 통보하고 관보에 게재하는 절차를 거치는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북 제재 행정명령 6건이 1년 더 연장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장의 이유로 북한의 핵 물질 보유와 확산 위협,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추구 등을 들었습니다.

북한의 핵 관련 조치들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비상하고 특별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의회에 보내는 연장 통지문에 적시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대화 국면이 조성됐지만 비핵화 없이 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원칙은 변하지 않았음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북미 정상회담 후 열흘 만에 북한에 엄한 어조를 보인 점이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후속 협상에 뜸 들이는 북한에 대한 압박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더는 북한으로부터 핵위협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대북제재와 관련해서는 핵무기가 더 이상 위협 요소가 아니라고 생각될 때 해제할 것이라고 거듭 밝혀왔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