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골룸] 심손의 척척척 24 : 글로벌 이미지 전략가 허은아 소장님께 배우는 비언어커뮤니케이션!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오늘 [심손의 척척척]에서는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허은와 소장님과 함께합니다. 허은아 소장님은 국내 유일의 글로벌 이미지 전략가입니다. 이미지 전략가는 정치인부터 취업준비생까지 사람에 따라 어떤 이미지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특히 비언어적인 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합니다.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허은아 소장님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만남 관전 포인트로 그들의 발 끝을 봐야한다는 흥미있는 분석을 했습니다. 몸에서 거짓말을 하지 못하는 2가지가 동공과 발이라고 하는데요. 포옹을 하고, 악수를 한다 해도 서로의 발 끝이 떨어져 있으면 친밀감을 잘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악수 또한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하나 입니다. 사람 사이에 친밀감을 느끼는 거리는 15cm에서 46cm 사이입니다. 그렇기에 그 거리 안에서 이뤄지는 악수는 굉장히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악수는 손윗사람이 먼저 청하는 것이 관례고, 손에 땀이 가득 찬 채로 악수를 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라고 합니다. 악수 하나에도 수 많은 예의범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언어는 때로 오히려 언어보다 더 많은 뜻을 가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상대하느냐에 따라 언어 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예의도 지켜야 하겠죠. 허은아 소장님이 들려주시는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이야기, 악수 꿀팁 부터 거짓말 할 때 나타나는 행동들까지! 심손의 척척척에서 함께해보세요.

오늘은 SBS 심우섭 기자, 손승희 작가, 그리고 한국이미지전략연구소 허은아 소장님과 함께합니다.

* simsonbook@gmail.com로 많은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 인스타그램 simsonbook 에서 사진과 책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