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국방부 "UFG·한미해병대 연합훈련 무기한 중단"

미국 국방부가 다음 달부터 석달 간 열릴 예정이던 한국 해병대와의 연합훈련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이미 한미 군당국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로서 대규모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을 발표한 데 이어 추가 훈련 중단 조치를 발표한 것이어서 곧 있을 북미회담 후속 협상에 미칠 영향이 주목됩니다.

데이나 화이트 미 국방부 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후 늦게 발표한 성명에서 "제임스 매티스 장관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성과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동맹인 한국과의 협조하에 엄선된 훈련들을 무기한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화이트 대변인은 "여기에는 프리엄가디언 중단과 함께 다음달부터 석달 간 열릴 계획이던 두 개의 한국 해병대 교환 프로그램(KMEP)도 포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성명에서 언급한 '프리엄가디언 중단'은 한미 군당국이 이미 일시 중단하기로 발표한 을지프리덤가디언(UFG)도 무기한 중단키로 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UFG와 함께 추가 중단 대상으로 발표한 케이맵(KMEP)은 매년 정기적으로 한미 해병대가 시행하는 연합훈련으로, 일본 오키나와에 주둔하는 미 해병대가 백령도나 포항에서 우리 해병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화이트 대변인은 또 "매티스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의 결과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며 "추가적인 결정들은 생산적인 협상을 계속하려는 북한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이번 중단 결정이 미 국방·외교·안보 수뇌부가 합동으로 내린 결정이며, 향후 북미 후속 협상의 성과에 따라 훈련 중단 결정이 추가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미 군당국은 지난 19일 "8월로 예정됐던 UFG 연습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며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