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베, 연일 北에 '구애'…"김정은 지도력 있다…새 출발 하자"

아베, 연일 北에 '구애'…"김정은 지도력 있다…새 출발 하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연일 북일 정상회담을 원한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구애'하고 있습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그는 이날 참의원 결산위원회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자민당 다키나미 히로후미 의원의 질문에 "북한과 상호 신뢰를 만들어 해결에 주력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에게는 북미정상회담을 실현한 지도력이 있다"며 "북한과 일본 간에도 새로운 출발을 해서, 상호불신이라는 껍질을 깨고 납치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연일 북일회담 추진의사를 밝혔지만 지난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역사적 북미정상회담 이후 국회에 출석해 북일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그만큼 아베 총리로서는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성사시킬 필요성이 크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실제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북한과 정상회담을 하지 못한 나라는 러시아와 일본뿐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는 9월 중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달라고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등 북러정상회담은 사실상 시간 문제가 된 상황입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납치문제 해결이라는 명분과 핵 폐기 관련 비용 및 경제협력이라는 당근을 내밀며 대북 구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아울러 아베 총리로서는 사학스캔들의 여파로 지지율이 정체를 거듭하는 만큼 이런 국면 타개를 위해서도 김정은 위원장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모습을 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북한은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의 명분으로 내건 납치문제에 대해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있어서 아베 총리의 잇따른 구애에도 회담 성사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일본 언론은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납치 문제를 거론하며 "일본과도 대화해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김 위원장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보도를 쏟아냈습니다.

그러나 북한 국영 평양방송(라디오)은 지난 15일 논평에서 "일본은 이미 해결된 납치문제를 끄집어내서 자신들의 이익을 얻으려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방송은 "일본만이 무모한 대조선(대북) 강경정책에 끈질기게 매달리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일치해 환영하는 한반도 평화의 기류를 필사적으로 저지하려는 치졸하고 어리석은 추태"라고 비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