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예멘 난민숙소로 변한 제주도?"…반대 여론에 '케냐 젓가락 살인사건' 재조명

[뉴스pick] "예멘 난민숙소로 변한 제주도?"…반대 여론에 '케냐 젓가락 살인사건' 재조명
중동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한 나라 예멘에서 수백 명에 달하는 난민이 제주도로 몰려 왔다는 소식에 누리꾼의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3일 '제주도 불법 난민 신청 문제에 따른 난민법·무사증 입국·난민신청허가 폐지 및 개헌을 청원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 글은 18일 현재까지 청와대 공식답변 요건에 해당하는 숫자인 20만 명을 훌쩍 넘는 참여자를 확보해 곧 청와대의 공식 답변이 나올 예정입니다.

청원자는 "난민신청을 받아 생계를 지원해주는 것이 자국민의 안전과 제주도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우려와 의문이 든다"며 불안감을 토로했습니다.

제주출입국관리사무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4월까지 난민신청자는 중국과 예멘 등 369명에 달했고 이 중 예멘인 난민신청자는 90명(24.4%)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달 2일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직항편으로 예멘인 76명이 한꺼번에 입국하면서 제주 내 예멘인 난민이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20만 명이 넘는 누리꾼이 정부의 난민 수용정책에 따른 불안감에 동의한 데 이어 온라인에서는 과거 외국인 난민이 한국인을 살해한 이른바 '케냐 젓가락 살인 사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지난 2016년 광주에서 당시 28살이던 케냐 출신 난민이 젓가락과 숟가락을 이용해 한국인을 잔인하게 살해했던 사건입니다.

A 씨는 당시 광주에 있는 한 상가건물의 지하 화장실에서 PC방 종업원 38살 B 씨를 유인해 폭행한 뒤 잔인하게 살해했습니다.

A 씨는 범행 뒤 피해자의 시신을 훼손하고 지갑에서 현금 18만 4천 원을 훔쳤고 이후 추가 절도행각을 벌였다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A 씨는 유네스코에서 주최한 국제워크캠프 참가 자격으로 3개월짜리 단기 비자를 받아 한국에 입국했다가 경제적 어려움 등의 이유로 난민신청을 내고 심사를 받으며 국내에 머물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젓가락 살인 케냐 난민 이송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A 씨는 검거된 후에는 경찰서 유치장 창살과 방탄 유리문을 부수고 괴성을 지르는 등 이상행동을 보였고 교도소에서도 난폭한 행동을 계속하는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A 씨는 일정한 직업이 없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표를 사기 위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난민 수용 정책에 대해 일부 누리꾼들의 반감이 큰 가운데 다른 이들은 난민 보호에 나서야 한다며 반박하는 청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한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우리나라는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을 제정한 인권국가"라며 "그들이 다시는 전쟁위협에 시달리지 않게 최선의 지원을 해주길 청원한다"며 청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