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억대 부담금' 압박에…서울 재건축 아파트 시세 '뚝'

<앵커>

올해부터는 재건축을 하면 나라에 큰돈을 내놔야 되는데 그래서인가 재건축 아파트값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재산세나 종부세도 오를 걸로 보여서 이런 흐름이 한동안 이어질 걸로 전망이 됩니다.

박진호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시공사를 선정한 서울 강남구의 재건축 아파트입니다.

이르면 다음 달에 가구별로 통지될 초과이익환수 부담금은 최소한 수억 원대로 예상됩니다.

지난달부터 132㎡ 형 시세가 5천만 원 정도 하락했습니다.

역시 부담금 부과 대상인 송파구와 서초구의 재건축 단지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서정권/부동산컨설팅 업체 대표 : 팔려고 내놓은 물건은 많이 없지만, 평소 매매가에서 5~7% 정도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지난달 처음으로 부담금 예정액 통지를 받은 아파트가 조합 측의 예상보다 16배나 높게 나오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실제로 서울 강남 4구의 초과 이익환수 대상 재건축 아파트의 이달 시세 총액을 따져보니, 지난 4월보다 0.1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지난 연말 재건축 인가를 마쳐 부담금 대상에서 벗어난 단지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박원갑/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 : 수억 원에 달하는 재건축 부담금이 현실화되면서 재건축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이 꺾인 것으로 보이고요. 초기 단계 재건축을 중심으로 약세를 띠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달 중 발표될 정부의 부동산 보유세 개편 강도에 따라, 고가 아파트 중심으로 거래 위축과 하향 안정세가 더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