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명수, '재판거래' 후속조치 결정 앞두고 법원노조 면담

김명수 대법원장이 양승태 사법부 시절의 재판거래 의혹에 대한 후속조치를 결정을 앞두고 법원공무원들로 이뤄진 법원노조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따로 마련했습니다.

법원에 따르면 김 대법원장은 오늘 오후 5시 반쯤 전국공무원노조 법원본부 조석제 위원장과 박정열 서울중앙지부장을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날 면담은 법원노조가 직접 김 대법원장에게 면담을 요청해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노조는 재판거래 의혹의 후속조치를 결정하기 위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법원공무원을 배제한 데 대한 항의의 뜻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이번 사태의 후속조치를 강구하기 위해 법원 안팎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달 5일부터 지난 11일까지 사법발전위원회, 전국법원장간담회, 전국법관대표회의 등의 논의기구로부터 의견을 받았고 12일에는 대법관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조 위원장 등은 면담에서 김 대법원장에게 국민의 입장에서 후속조치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위원장은 면담 직전 기자들에게 "국민의 목소리를 대법원장에게 똑바로 전달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다"며 "법원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구속하고 의혹 관련자 전원을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법원노조 노조원 20여 명은 김 대법원장이 면담 요청을 받고도 오늘 오후 4시 반까지 면담에 대한 확답을 내놓지 않자 대법원청사 현관문에서 농성을 벌였습니다.

이후 5시25분쯤 김 대법원장이 면담에 응하기로 하면서 농성을 풀고 조 위원장과 박 지부장이 대표로 면담에 나섰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이르면 내일 후속조치에 대한 최종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