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세먼지 공포에 공기청정기 켰더니…이산화탄소 2배 ↑

<앵커>

정부가 전국의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공기정화장치를 들여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공기청정기를 놔둔 교실에 가봤더니, 먼지는 없어지는데 대신 이산화탄소는 확 올라갔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장세만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1학년 학생 24명이 수업받는 초등학교 교실,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공기 청정기 덕분에 교실 내 먼지 농도는 40%가량 줄었습니다.

그런데 엉뚱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수업 시작 직후 570피피엠 정도이던 이산화탄소 농도가 치솟기 시작합니다.

불과 40여 분 만에 학교보건법상 이산화탄소 기준치의 2배 가까이 증가합니다.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출입문과 창문을 닫은 채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다 보니 아이들이 호흡하면서 뱉어낸 이산화탄소가 교실에 가득 찬 겁니다.

[이수형 교수/서울시 서남병원 가정의학과 :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게 되면 두통, 어지럼증, 쉽게 피곤하고 졸리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현재 미세먼지 정화 장치가 설치된 초등학교 대부분은 이 공기청정기를 쓰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모두 관리 가능한 기계식 환기설비 등 방안이 있지만, 문제는 공기청정기보다 두 세배 비싼 설치 비용이라는 게 교육부의 하소연입니다.

결국 3년 안에 전국 모든 초등학교와 유치원 교실에 공기정화 장치 설치를 끝내려는 조급증이 미봉책을 부른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지역별 미세먼지 심각성과 학교 여건별 우선순위를 따지는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