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영철-폼페이오 '만찬 회동'…"북·미 정상회담 분수령"

<앵커>

오늘(31일) 새벽 뉴욕에 도착한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90분간 만찬 회동을 가졌습니다. 이들 두 사람은 다음 달 북·미 정상회담의 분수령이 될 의제와 일정 등을 놓고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부터 마라톤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기성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일행이 우리 시각으로 오늘 새벽 3시쯤 뉴욕 JFK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미 국무부의 협조를 받아 입국장을 통하지 않고 항공기 계류장에서 자성남 유엔 북한 대사와 함께 바로 맨해튼의 숙소로 향했습니다.

[조종철/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1등 서기관 : (회담 전망 긍정적으로 보십니까?) 성과를 거두자니까 왔겠죠. 좋게 하자니까… 좋은 결과물을 이룩하자니까 왔을 거고….]

김 통전부장이 만날 예정인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워싱턴을 떠나 뉴욕에 도착했습니다.

이들 두 사람은 곧바로 유엔주재 미 대표부 차석 대사 관저에서 만찬 회동을 열고 90분간 일종의 탐색전을 벌였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부터 장시간 마라톤 회담을 갖고 본격적으로 북·미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인 비핵화와 체제보장에 대한 큰 틀의 윤곽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 통전부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에서 두 차례 만난 적이 있습니다.

또 모두 양 정상의 의중을 꿰뚫고 있어서 이번 만남이 다음 달 정상회담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북·미가 이른바 빅딜에 합의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과 김 통전부장의 만남이 성사될 것이란 관측입니다.

또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담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