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5월 햇볕이 여름만큼 무서운 이유는?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5월 햇볕이 여름만큼 무서운 이유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봄꽃 보려고 나들이 다녀온 분들 많으시죠? 어느덧 거리 곳곳이 초록으로 물들고 낮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는 등 초여름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28일) 낮에는 전국적으로 자외선 지수가 높게 나타나고, 중부 지역은 '매우 높음' 단계까지 오르기도 했는데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하기 전인데도 자외선을 걱정해야 하는 요즘, 봄철 자외선이 7~8월에 내리쬐는 햇볕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따뜻하기만 한 줄 알았던 봄 햇볕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짚어봤습니다.

■ 5월에 내리쬐는 햇볕은 '피부 노화'의 주범…자외선에도 종류가 있다?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
우리나라에는 '봄볕에 며느리 내보내고, 가을볕에 딸 내보낸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봄볕에 며느리를 내보낸다는 궂은 속담이 나오게 된 걸까요? 그 이유는 '자외선의 종류'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외선은 파장 길이에 따라 A, B, C 세 종류로 나뉩니다. 세 가지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자외선C인데요. 다행히 자외선C는 파장이 짧아 오존층에서 대부분 차단되고, 우리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외선A와 B는 파장이 길기 때문에 피부까지 도달해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7~8월에 주로 나타나는 자외선B는 강도가 세서 살갗을 빨갛게 만들고, 일광 화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여름철 바닷가에서 장시간 햇볕을 받으면 피부가 타고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요즘 같은 5~6월 햇볕에는 자외선A가 집중돼 있습니다. 자외선A는 B보다 강도가 약하지만, 파장이 길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진피층까지 침투해 주름이 생기게 하고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등 피부 노화를 유발합니다. 특히 자외선A는 유리창을 투과해 실내까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창가에 오래 앉아 있는 경우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
■ 'SPF 30, PA++' 종류 다양한 자외선 차단제…어떤 걸 골라야 할까?

봄철 햇볕이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만큼 자외선 차단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려면 모자나 양산을 쓰는 게 좋고 얼굴과 목 등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히 발라야 하는데요. 자외선 차단제는 종류가 많아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우선 자외선 A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차단등급(PA, Protection of UVA)과 자외선 B의 차단 정도를 의미하는 자외선차단지수(SPF, Sun Protection Factor)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PA는 PA+, PA++, PA+++, PA++++로 등급이 나뉩니다. '+(플러스)'가 많을수록 자외선A의 차단 효과가 커집니다. SPF로 표시된 자외선 차단제는 SPF 뒤에 적혀있는 숫자를 유념해서 살펴봐야 하는데요. 'SPF30'이라고 쓰여 있는 경우, 자외선의 양을 1로 볼 때 차단제를 바른 뒤 피부의 닿는 자외선의 양이 30분의 1로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자외선 차단제에는 PA와 SPF가 같이 표기돼 있습니다. PA 등급과 SPF 수치가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는 크지만, 화학 성분 함유량이 늘어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용 목적'과 자신의 '피부 민감도'에 따라 적절한 등급의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 외출을 하거나 간단한 실외 활동을 할 때는 SPF10~30, PA++ 정도의 차단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주말에 야외에서 간단한 스포츠를 즐길 예정이라면 SPF30, PA++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이나 해수욕으로 장시간 해에 노출되는 경우 SPF50+, PA+++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피부에 안전합니다.

외출 30분 전부터 차단제를 바르고, 무조건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는 2~3시간 간격으로 덧바르는 것이 자외선 차단에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했습니다.
[라이프] '봄볕에 며느리 내보낸다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전인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