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글라, '마약과 전쟁'…17일 동안 마약범 105명 사살 논란

당국 "단속 저항 마약상 사살일 뿐"vs 야권 "총선 앞두고 공포 조성"

방글라, '마약과 전쟁'…17일 동안 마약범 105명 사살 논란
방글라데시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에 나선 가운데 마약범 단속 중 사망자가 최근 17일 동안에만 105명에 이르러 논란이 있다.

경찰은 단속에 저항하는 마약상을 사살한 것뿐이라고 밝혔지만, 야당은 정부가 올 연말 총선을 앞두고 마약 단속을 빙자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정치적 반대파를 제거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28일 현지 일간 프로톰알로 등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경찰은 이달 초 전국적인 마약 단속을 시작했다.

대마초 등 기존 마약에 더해 '야바'라고 불리는 동남아에서 유행하던 알약 형태의 마약이 지난해 말부터 미얀마 난민 등과 함께 방글라데시에 대규모로 유입하면서 단속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이유에서였다.

테러 등 대형 범죄 전담 조직인 신속조치대대(RAB) 주도로 이뤄진 이번 단속으로 지금까지 2천 명 이상의 마약범이 체포됐지만 단속은 체포에 그치지 않고 사살을 불사하며 점점 강경해지고 있다.

28일 새벽에 이뤄진 단속에서만 수도 다카를 비롯해 남동부 쿠밀라, 남부 피로지푸르, 북서부 나토르 등 전국에서 모두 12명의 마약범이 사살됐다.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는 "RAB 지휘아래 이뤄지는 마약소탕 작전은 반군 소탕작전과 유사하다"는 말로 강경 대응을 독려했다.

정부는 마약 단속 과정에서 무기를 사용해 체포를 피하려는 범죄자를 상대로 경찰이 정당방위로 총을 사용했을 뿐이며 이 과정에서 무고한 국민이 숨진 사례는 없다는 태도를 보인다.

이에 대해 하시나 총리의 정치적 경쟁자인 칼레다 지아 전 총리가 총재로 있는 방글라데시민족주의당(BNP)은 마약 소탕작전 자체는 지지한다면서도 정부가 이를 핑계로 '초법적 살인'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미르자 파크룰 BNP 사무총장은 "정부는 마약거래를 비호하는 정부 내 인물부터 체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훌 카비르 리즈비 BNP 사무부총장은 "정부가 '거물'들은 손도 못 대고 '잔챙이'만 잡고 있다"면서 "특히 거짓 혐의로 BNP 당원을 체포하는 일도 있었다"고 비판했다.

방글라데시 공산당, 노동자당, 자티아당 등 다른 야당들도 정부가 마약 단속을 이유로 법을 넘어서 살인을 해서는 안 되며 이번 단속이 야당 탄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방글라데시 국가인권위원회(NHRC)는 마약상을 법정에 세워 처벌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법집행기관이 마약 단속 과정에서 무고한 국민이 다칠 수 있음에 특별히 주의하고 법과 인권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