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풀영상] '양승태 사법농단'에 김명수 대법원장 "국민께 죄송…합당한 조치 마련할 것"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부가 상고법원 도입을 위해 재판을 거래 수단으로 활용하려 했다는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특별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대해 김명수 대법원장이 "실망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오늘 오전 9시쯤 출근하면서 특별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이번 일로 국민께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며 "저 역시 마찬가지로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원행정처가 일선 법원의 재판에 개입하려고 하고, 판사들을 사찰한 정황이 담긴 문서를 작성하는 데 관여한 법원행정처 전 간부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까지 모두 고려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후속조치와 관련해서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유보적 태도를 보였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아직 보고서를 완벽하기 파악하지 못했고, 조사단에서 최종적으로 제출할 예정인 개인별 정리 보고서를 다시 한번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조사단의 조사 결과와 의견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여러 의견을 모아서 합당한 조치와 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구성 : editor C, 영상 취재 : 박현철, 영상 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