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12 회담' 콕 짚어 보도한 北…날짜 못 박은 이유는?

<앵커>

북한도 어제(27일) 새벽부터 관영 통신과 방송을 통해서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대대적으로 전했습니다. 그런데 6월 12일에 북·미 회담이 열릴 거라고 날짜를 못 박은 게 눈에 띕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조선중앙TV는 어제 방송이 시작되는 아침 9시부터 남북 정상회담 소식을 영상과 함께 대대적으로 전했습니다.

그런데 회담 날짜에 대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아직 확정됐다고는 말하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 매체들은 아예 6월 12일을 콕 짚었습니다.

[조선중앙 TV (어제) : 6월 12일로 예정된 조미 수뇌회담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문재인 대통령 노고에 사의를 표하시면서….]

그동안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거라고 보도한 적은 있지만 이렇게 날짜를 못 박은 건 처음입니다.

미국에 진정성을 보여주겠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고유환/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 이제는 내부적으로도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공개함으로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또 노동신문은 남북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조선 반도의 비핵화와 북·미 회담의 성사가 핵심 의제임을 명시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먼저 만나자고 했다는 내용은 빠졌는데 대화 불씨를 살리는 과정에서 다급해 보일 수 있는 모습은 공개하지 않은 걸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