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서훈-김영철 라인' 통해 조율…미국과도 정보 공유"

<앵커>

청와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간의 협의 채널을 통해 조율됐다고 밝혔습니다. 회담에 앞서 미국과도 긴밀한 정보공유가 이뤄졌음을 시사했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기자회견 뒤 이번 회담의 경과와 성과 설명을 위해 고위관계자와의 질의응답을 별도로 가졌습니다.

답변에 나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제(26일) 남북 정상회담이 남북 간 정보 채널을 통해 조율됐음을 확인했습니다.

남북 간에 여러 가지 소통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그중 하나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 간의 소통 경로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북·미 정상회담 준비와 남북관계 발전 방안에 대한 협의가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북측이 김정은 위원장의 구상이라며 격의 없는 소통을 갖는 방안을 제시해왔다고 전했습니다.

서 원장과 김 부장 간 접촉 이후 관련 부처 장관들의 협의를 거쳐 이런 방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고 문 대통령이 이를 승락해 성사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젯밤부터 어제 오전까지 실무적인 준비를 마쳤으며 어제 오후 정상회담을 전격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남북 정상회담 전 미국과 사전 협의도 있었음을 내비쳤습니다.

미국과는 가장 가까운 동맹으로서 최근 남북 간 문제와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앞두고 관련 정보를 상세히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남·북·미 3자 회담에 대해서는 언제, 어떻게 개최할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 게 없다면서도 실무차원에서 가능성을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북 간 실무차원에서 북·미 회담 성공을 위한 북한의 안보 우려 해소 방안으로 남북미 3국 간 종전 선언이나 적대행위 금지, 상호불가침 약속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