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회담 취소 발표 직전 대사관에 통보…한미 소통 '구멍'

<앵커>

청와대는 회담이 취소됐다는 사실을 거의 언론 발표와 동시에 알았습니다. 미국이 발표 직전에 청와대 안보실도 아닌 주미 한국 대사관에 통보한 겁니다. 사안의 무게로 봤을 때는 미국의 태도도 경우에 어긋난 거고 한·미 간 소통에도 문제를 드러낸 셈입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북·미 정상회담 취소에 대한 청와대의 첫 공식 반응은 진의 '파악 시도 중', 이 한마디였습니다.

이미 외신을 통해 회담 취소가 긴급타전된 뒤 30여 분이나 지난 뒤였습니다.

청와대는 거의 언론 발표와 동시에 미국으로부터 취소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통보 경로도 백악관과 청와대 간 안보라인이 아닌 공식적인 외교 채널이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 발표 몇 분 전 백악관 관계자가 조윤제 주미대사에게 북·미 회담 취소를 통보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빨리 알려드리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도 함께 전했다고 말했습니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등 동맹국들에도 보안을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회담 중재자' 우리 정부에 대한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한·미 공조의 핵심인 백악관과 청와대 안보 라인이 사실상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미국은 물론 북한 설득에도 한·미 간 신뢰 관계가 필수인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청와대의 중재자 역할에도 난관이 예상됩니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회담 취소를 전달받은 뒤 어젯(24일)밤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하며 사태 파악에 나선 걸로 알려졌는데 조만간 방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