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룩스 "북·미 정상회담, 지연되는 것이지 기회 잃는 것 아냐"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다음 달 12일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이 지연되는 것이지 기회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오늘(25일) 밝혔습니다.

브룩스 사령관은 오늘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평택대 남북한통일문제연구소와 한국안보협업연구소 주최 '한반도 평화체제와 신한미동맹의 정립' 세미나 인사말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단지 지연되는 것이지 기회를 잃는 것이 아니므로 나는 우려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모두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매우 기대했다"면서,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대해서는 "한국은 고요한 아침의 나라이면서 동시에 놀라움을 주는 아침의 나라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브룩스 사령관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남산 위 소나무에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심한 추위나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남산 위 소나무와 같은 한미동맹의 일부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저는 우려하지 않는다"며 "한미동맹은 뿌리가 매우 깊고 튼튼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그동안 수많은 훌륭한 유산을 남겼다"며 "한미동맹이 물려준 유산을 단지 대한민국을 전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활용하는 것뿐 아니라 한반도에 완벽한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활용할 필요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