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손발에 울긋불긋 발진이…우리 아이 위협하는 '수족구병', 예방법은?

[라이프] 손발에 울긋불긋 발진이…우리 아이 위협하는 '수족구병', 예방법은?
[라이프] 손발에 울긋불긋 발진이…우리 아이 위협하는 '수족구병', 예방법은?
최근 아이 엄마들이 주로 활동하는 인터넷 맘카페에 수족구병에 대해 걱정하는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아이 팔다리와 입안에 물집이 생겼는데 수족구병 증상이 맞냐는 질문과 더불어 수족구병이 유행하는데 바깥 활동을 해도 괜찮은지 묻는 글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일부 지역에 벌써 초여름 날씨가 나타나면서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인데요. 이에 보건 당국도 수족구병 예방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유아에게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수족구병, 오늘 SBS 라이프에서 수족구병의 올바른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손·발·입에 생기는 물집을 조심해라…'수족구병', 도대체 어떤 병일까?

수족구(手足口)병은 이름 그대로 손, 발 그리고 입안에 물집이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미국에서도 수족구병은 'hand-foot-and-mouth disease(손과 발 그리고 입에 생기는 질병)'라고 불립니다. '콕사키 바이러스'나 '엔테로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수족구병이 생기는데요. 침이나 가래 같은 호흡기 분비물, 오염된 물건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수족구병은 5세 미만 영유아에게 잘 생기는데다가, 이 나이 또래는 병의 증상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이 필요한데요. 수족구병에 걸리면 열이 나면서 손과 발에 3~7mm 크기의 수포성 발진이 생기고, 입안에는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엉덩이, 사타구니, 몸통까지 발진이 넓게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 예방백신 없는 수족구병…그냥 뒀다가 마비 증상 나타날 수도 있다?

성인의 경우 수족구병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7~10일 후 대부분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는 상황이 다릅니다. 병을 장시간 방치했거나 급격히 악화될 경우 뇌수막염, 뇌염, 마비증상 등 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5세 미만 아이에게 수족구병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은 예방백신이 없는 데다가 한번 앓았어도 또 걸릴 수 있는 질환인데요. 때문에 올바른 손 씻기 등을 실천해 일상에서부터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아이를 돌보기 전후로 손을 씻고 장난감 등 집기를 소독하는 등 수족구병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손발에 발진 수족구병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손 씻기만 잘해도 감염병 막을 수 있다

수족구병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지켜야 할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료계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손 씻기는 감염병 50~70%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손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평소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나 집기를 소독해 사용하는 것도 수족구병 같은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공장소에서는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도 중요한데요. 기침과 재채기로 인한 침 방울은 평균 2m에서 최대 6m까지 날아가고 침에 섞여 있는 바이러스는 길게는 2~3일까지 생존합니다.

때문에 기침이 나올 때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거나, 고개를 팔꿈치 안쪽 옷소매 쪽으로 돌려야 합니다. 또 기침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손을 비누로 20초 이상 깨끗이 씻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위생수칙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부모나 선생님이 올바른 손 씻기 방법과 기침 예절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라이프] 손발에 울긋불긋 발진이…우리 아이 위협하는 '수족구병', 예방법은?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전인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