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죄송합니다" 고개 숙인 조현아…'도우미 불법 고용' 추궁

<앵커>

이쪽은 3년 5개월 전 이른바 '땅콩 회항' 사건으로 수사 기관에 소환됐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조 씨의 오늘(24일) 모습입니다.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고용한 혐의로 또다시 수사기관에 출석한 건데 조현아 전 부사장에게는 탈세와 밀수 등의 혐의로 출국금지 처분도 내려졌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오늘 낮 1시쯤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출입국 외국인 청에 출석했습니다.

조 전 부사장은 대한항공 연수생으로 가장해 국내로 들어온 필리핀인을 가사 도우미로 불법 고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조현아/대한항공 前 부사장 :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으로 고용했다는 혐의 인정하십니까?)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

출입국 당국은 오늘 조 전 부사장을 상대로 필리핀 가사도우미 고용이 불법인 걸 알고 있었는지 여부와 이들을 국내로 데려오는 데 얼마나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출입국 당국은 대한항공 마닐라지점에서 근무하며 가사도우미를 모집한 뒤 연수생 비자를 받아 한진그룹 일가의 집으로 보낸 혐의로 대한항공 직원들을 입건해 조사했습니다.

출입국 당국은 한진그룹 사주 일가가 최근 10여 년 동안 20여 명의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데려와 일을 시킨 것으로 보고 조 전 부사장의 어머니인 이명희 씨도 조만간 소환할 예정입니다.

조 전 부사장은 폭행 등의 혐의로 출국 금지된 동생 조현민 씨와 어머니 이명희 씨에 이어 '탈세와 밀수' 등의 혐의로 출국 금지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수백억 원대 상속세 탈루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오늘 한진그룹 지주사와 조 회장의 동생인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의 집 등을 압수 수색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황지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