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첫 재판정 출석한 이명박 모습…들어서며 고개 숙여 인사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식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오늘(23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 사건에 대한 정식 심리에 들어갔습니다.

구속 상태인 이 전 대통령은 수의 대신 검은 정장 차림으로 법정에 나타났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3월22일 구속된 이후 62일 만에 처음입니다.

이 전 대통령의 양복에는 수용자 신분임을 알리는 구치소 표식 배지가 붙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레몬색 서류봉투를 들고 나타났습니다. 이날 밝힐 입장문이 담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60여일간 수감 생활을 한 그는 구속 전보다 다소 수척해진 모습이었습니다. 반면 얼굴은 약간 부어 있고 머리숱이 줄어든 인상을 줬습니다.

변호인들은 그간 이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식사도 많이 하지 못하고 당뇨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장이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직업을 묻자 "무직"이라고 짧게 답했습니다.

법정엔 대표적 '친이계' 인사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이 자리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가족들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이날 검찰에서는 수사를 담당했던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 송경호 특수2부장 등 8명이 출석했습니다. 변호인 측에서는 강훈·최병국 변호사 등 4명이 나왔습니다.

이날 재판에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공소사실을 설명하고 변호인 측의 반박을 듣습니다.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모두 절차에 이어서는 검찰 측 서류 증거에 대한 조사가 이뤄집니다.

한편 이날 법정 모습은 언론을 통해 외부에 공개됐습니다. 재판부는 사안의 중대성, 국민적 관심사 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해 정식 재판 시작 전 언론에 법정 촬영을 허가했습니다.

(구성 : editor C, 영상 취재 : 박현철, 영상 편집 : 이홍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