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낙연 총리, '라돈 침대' 정부 대처 사과…불안 여전

<앵커>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미숙한 대처를 꾸짖으며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관계 부처들의 범정부적 대응도 지시했는데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미숙한 대응을 질책한 뒤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 국민의 안전·안심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오히려 불안을 가중시켰습니다. 국민들께 정말 송구스러운 일입니다.]

이 총리는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자력발전소 같은 거대 가치에 치중하다가 우리 생활 속 원자력 안전에는 서툴렀다며 위기관리 능력의 부재를 지적했습니다.

당장 해야 할 응급조치부터 시간이 걸리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세밀히 대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총리의 사과와 범정부적 대처 표명에도 대진 침대 사용자들의 불만과 불안감은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대진 침대 사용자 : 당장 집에 있는 매트리스도 수거 안 해 가는데…바로 답을 좀 주세요. 답답하잖아요? 우리는 더 답답해요.]

[회수대책 마련하라! 마련하라!]

11개 소비자 단체도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당국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대진 침대 사태와 관련해 피해 접수와 보상을 위한 상담 창구 마련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안정희/한국 YWCA 연합회 부장 : 라돈 침대 이용 소비자에 대한 피폭 검사 방안 마련과 제공, 건강상의 위해 평가를 실시하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가 공급된 66개 업체 가운데 11개 업체가 생활밀착형 제품과 관련된 업체로 확인됐다며 용도와 방사선 방출량 등을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공진구·박진호, 영상편집 : 김선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