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南 취재진 베이징에서 대기한다…북한은 '묵묵부답'

<앵커>

이번 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차질없이 진행되는 건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오늘(21일)도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북측에 통보하려 했지만 북측은 거부했습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에 대비해 우리측 취재진 8명이 오늘(21일) 김포공항을 통해 베이징으로 출국했습니다.

북한이 당초 초청과 달리 우리 취재진 명단을 접수하지 않고 있지만 상황이 바뀔 것에 대비해 베이징에서 대기하려는 겁니다.

정부는 오늘도 판문점 연락사무소 통화 개시와 함께 우리 기자단 명단을 통보하려고 했지만 북측이 여전히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고 있습니다.

취재진은 일단 베이징의 북한대사관에 방북 비자를 신청할 예정으로 비자가 발급되면 내일 미국·중국·러시아·영국 등 다른 나라 취재진과 함께 방북길에 오를 전망입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5일 통지문을 보내 초청받은 기자들은 중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아야 한다고 통보했습니다.

북한 대외 선전 매체들이 핵 실험장 폐기 의미를 강조하고 있고 기자단이 이용할 거로 보이는 원산-풍계리 구간에서 열차 시범 운행 정황도 포착되고 있어 행사 자체는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