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방선거 10대 공약' 공개…각 당의 1호 공약은?

[2018 국민의 선택]

<앵커>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각 당의 10대 공약이 공개됐습니다.

각 당이 전략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1호 공약은 뭔지 최고운 기자가 설명합니다.

<기자>

이렇게 '선거정보' 앱을 실행하면 볼 수 있는 각 정당의 지방선거 10대 공약입니다. 1호 공약을 보면 각 정당이 어떤 층을, 어떻게 공략하는지 금세 알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일자리 대책과 청년층에 초점을 맞춰 '청년 행복'을 1호로 꼽았고,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를 토대로 내 삶이 바뀌는 변화와 혁신을 계속하기 위한 비전과 과제를….]

한국당은 '자영업자·소상공인 기 살리기'를 앞세워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정책과 각을 세웠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내 살림이 좋아졌느냐, 내 아들이 취직 잘 되느냐, 나는 그게 제일 중요한 거라고 봅니다.]

바른미래당은 '활력 넘치는 바른 경제'를 만들겠다며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 경제 정책을 앞세웠고 민주평화당은 '더 많은 지역 예산'을 통해 지지기반인 호남에 구애하려 합니다.

정의당은 민주당과 비슷하게 청년 정책이 우선입니다.

남북관계 해법에서는 정당 간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한반도 평화를 달성하자는 목표는 같지만 민주당은 '판문점 선언' 이행에 한국 당은 한미동맹과 대북 제재가 중심입니다.

여야가 따로 없는 공약도 많습니다.

미세먼지 줄이기,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은 순위만 다를 뿐 어느 당이나 주요 공약으로 꼽았습니다.

굵직한 정치적 이슈도 많지만 표심을 잡는 데는 지역이나 세대별 맞춤 공약이 효과적이라는 분석이 깔렸습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