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서 빚 안 갚으면 영화관 스크린에 명단 공개

중국서 빚 안 갚으면 영화관 스크린에 명단 공개
▲ 악성 채무자의 명단을 공개하는 중국 쓰촨 성 영화관 상영물

중국 쓰촨 성 허장 현의 한 극장에 들어가면 영화가 시작되기 전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하는 짧은 영상물이 상영됩니다.

이 캐릭터는 관객에게 이리 와서 라오라이 좀 보세요라고 말합니다.

이어 특정 사람들의 각종 신상 정보가 관객에게 공개됩니다.

이들은 채무 상환을 하지 않은 이 지역 사업가 26명입니다.

중국에서 이처럼 '라오라이' 즉 법원의 집행 명령에도 빚을 갚지 않는 악성 채무자에게 공개 망신을 주기 위한 각종 방안이 시행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허장 현 극장이 악성 채무자 명단을 영상물로 공개하게 된 것도 바로 이 지역 법원이 이 같은 명령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허장 현의 법 집행관 리치앙은 공개 망신주기는 여행 제한과 함께 라오라이를 처벌하기 위한 일반적인 대책이라며 악성 채무자와 같은 지역 주민들이 다니는 영화관에서의 공개 망신은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악성 채무자에게 공개 모욕을 주는 법원의 시책은 이 밖에도 다양해 야외 전광판과 버스 광고판 등에 채무자 명단을 공개하기도 합니다.

장쑤, 허난, 쓰촨 성 등에서는 통신회사와 협력해 다른 사람이 악성 채무자의 번호로 전화를 걸면 이들의 채무 불이행 사실을 알리는 녹화된 음성 메시지가 나오도록 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은행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사람들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이들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사진, 주소, 채무액 등을 공개하는 정책을 국가적으로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들 악성 채무자는 은행 대출이나 카드 발급 등 금융 서비스 이용은 물론 비행기나 열차 표를 사는 것도 제한됩니다.

중국 정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채무 불이행으로 명단이 공개된 사람은 천50만 명에 달합니다.

채무 불이행으로 비행기 표 구매가 제한된 경우는 천100만 건, 열차 표 구매가 제한된 것은 430만 건에 달합니다.

(사진=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캡쳐,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