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돈 침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초기와 비슷…인재다"

<앵커>

SBS가 보도한 라돈 검출 침대와 관련해서 정부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공식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라돈 침대 사태는 국가적 위기에 해당하는 준재난이라며 범정부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라돈 침대 관련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특조위는 SBS 보도로 밝혀진 이번 라돈 침대 사건의 전개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초기와 매우 비슷하다면서 미리 막을 수 있었던 '인재'라고 규정했습니다.

[권태환/사회적 참사 특조위 전문위원 : 인체에 해로운 유해한 물질이 생활제품에 함유됐고 장기간 판매되었음에도판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당국에서는 확인을 하지 못했고, 문제 해결을 기업과 피해자 사이의 일로 미뤄두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회의에서는 이번 사건의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 사후 처리에 이르기까지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환경부, 소비자원 등 정부 관계자 등은 사태 해결을 위해 부처 간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회의에는 라돈 검출 침대를 사용한 소비자들 20여 명도 참석해 불안감을 호소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라돈 검출 침대 사용자 : 이게 지금 저 뿐만의 문제가 아니고요. 7년, 8년씩 그 침대에서 먹고 자고 뒹굴던 아이들…정말 어이가 없고 황당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살아야 될지 모르겠고. ]

한국 소비자원은 대진 침대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 문의가 990건으로 집계됐다며 이 가운데 집단 분쟁 조성 신청 참여 의사를 밝힌 건수가 60건이라고 밝혔습니다.

집단분쟁조정은 소비자원 소비자 분쟁조정위가 맡고 있으며, 이 위원회는 분쟁조정 요청 사건을 심의하는 준사법적 기구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