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환시 개입 단계적 공개…6개월→3개월마다 순거래액

정부 환시 개입 단계적 공개…6개월→3개월마다 순거래액
정부가 외환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6개월마다, 1년 후부터는 3개월마다 외환당국의 외환 순거래내역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외환시장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공개 빈도를 강화하되, 공개는 대상기간 이후 3개월간의 시차를 두고 합니다.

정부는 오늘(17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개입 내역을 공개하지 않아 인위적으로 원화가치 저평가를 유도한다는 오해와 외환정책의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이런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반기별, 1년 후부터는 분기별로 외환당국이 실시한 미 달러화 거래액을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게재합니다.

해당 기간 외환당국의 외환시장 총매수액에서 총매도액을 차감한 순거래 내역이 공개 대상입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외환시장 개입내역을 내년 3월말에 처음 공개할 계획입니다.

김동연 부총리는 "외환시장 성숙, 대외 신인도 제고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의를 설명하고 다만 "급격한 쏠림이 있을 때 시장안정조치를 한다는 기존 원칙은 변함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국제통화기금 IMF와 미국 재무부 등이 환율보고서를 통해 우리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