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의외의 이유

친구를 만나서 반갑다고 방방 뛰는 강아지 두 마리 정말 귀엽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코에 뭐가 들어갔는지 재채기를 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계속해서 재채기를 이어가는데요, 그러다가 이번엔 두 마리가 동시에 재채기를 합니다. 이 강아지뿐 아니라 다른 강아지도 똑같은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재채기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영상을 찍은 견주에 따르면 재채기하는 게 너무 재밌어서 웃는 거라고 합니다.

강아지들이 정말 기분 좋아서 이런 행동을 하는 걸까요? 전문가에 따르면 종합적인 행동을 봤을 때 이 강아지들은 신이 난게 맞습니다.

[이형윤/이형윤동물병원 원장 : 신이 났을 땐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걸로 인해 재채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음식물하고 기도하고 식도를 분간해 주는 후두개라고 있어요. 흥분했을 때 거기를 자극을 하면은 그렇게 재채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흥분상태에는 늘 재채기를 할 수 있어서 이것만으로 기분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형윤/이형윤동물병원 원장 : 화나는 것도 어떻게 보면 흥분하는 거니까 (재채기가) 나올 수가 있죠.]

재채기는 강아지의 감정보다 건강과 관련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재채기를 자주 하는 건 위험신호일 수 있으니 더 신경 써야겠네요.

▶ 신나게 뛰놀며 '칙칙'…알아두면 좋은 강아지 재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