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Q&A로 알아보는 아동수당의 모든 것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Q&A로 알아보는 아동수당의 모든 것
만 5살 이하 아이들에게 나오는 아동수당 신청이 다음 달 20일부터 시작됩니다. 첫 번째 수당은 추석 연휴 직전인 9월 21일에 나옵니다. 0~5살 또래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우리 집에 아동수당이 얼마나 나올지, 또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아동수당과 관련된 궁금증을 Q&A로 쉽게 풀어 드립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아동수당'은 가정의 양육 부담을 덜고 아동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제도입니다. 보육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한 양육수당은 나이에 따라 지원 금액에 차이가 있는데요. 이와 달리, 아동수당은 아이 1명당 월 10만 원으로 정해져 있고 기존에 양육수당을 받던 가정도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동수당은 고소득층 상위 10%를 제외하고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더한 '소득 인정액'이 일정 범위에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 1명을 둔 부모의 소득 인정액이 월 1,170만 원 이하라면 아이가 만 5세가 될 때까지 매달 10만 원을 지원받는 겁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또 아동수당을 지급하기 위한 기준에서 가구원은 아버지, 어머니, 아동, 형제자매를 원칙으로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컨대 한 집에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아동이 함께 사는 경우 '4인 가구'가 아닌 '3인 가구' 기준이 적용됩니다. 다만 한부모 가정은 가구원 수에 1명을 더해 인정합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아동수당은 아동의 친권자나 후견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친권자가 아니더라도 아동을 사실상 보호·양육하고 있는 보호자나 보호자의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대상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위치한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 접속해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됩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아동수당 제도는 오는 9월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신청하더라도 수당은 9월부터 지급됩니다. 아동수당은 매월 25일에 지급되는데 25일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이면 그 전날 입금됩니다. 추석 연휴가 있는 올해 9월에는 21일에 아동수당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아동수당은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을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9월분 수당을 받으려면 9월 30일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후 행정절차를 거치느라 9월 내에 아동수당이 입금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10월 지급일에 9월분까지 함께 지급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동수당은 현금으로 지급되며 신청할 때 제출한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라이프] '어떻게 신청해요?
아동수당을 받다가 소득이 늘어 지급 기준을 벗어나면 수당을 계속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휴직 상태에서 복직해 소득이 상승한 경우, 변동사항이 담당 기관의 시스템에 반영되고 담당자에게 확인된 달부터 아동수당 지급이 중단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대로 처음에는 소득이 높아 아동수당 지급 대상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았더라도 이후 소득에 변화가 생기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대상자가 2백만 명에 가까운 만큼 되도록 사전 신청 기간 안에 혼잡 시간대를 피해 신청해 달라고 당부했는데요. 오는 18일 문을 여는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를 통해 수당 지급대상과 자세한 신청절차를 파악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전인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