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단서 일본만 쏙 빼…'일본 패싱'노골화

北,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단서 일본만 쏙 빼…'일본 패싱'노골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 취재단에서 일본만 제외했습니다.

어젯(12일)밤 북한 외무성이 이달 23∼25일 핵실험장 폐기를 예고하는 공보를 발표하면서, "핵시험장이 협소한 점을 고려하여 국제기자단을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남조선(한국)에서 오는 기자들로 한정시킨다"고 밝힌 겁니다.

북핵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일본만 뺀 것으로, 그 대신 영국을 포함한 점이 눈에 띕니다.

영국의 특정한 역할을 기대했다기보다는 일본을 빼려는 의도가 짙어 보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된 이후에도 일본이 대화보다는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논리를 편 데 대해 불만을 품어온 북한은, 근래 일본을 계속 공격해 왔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7일 '암담한 자기 신세나 돌이켜보는 것이 어떤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아베 신조 총리의 발언을 거론하면서 "유독 일본만이 심사가 꼬여 독설을 내뱉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일본이 우리에 대해 짐짓 강경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조선반도(한반도) 문제에서 배제된 궁색한 처지를 모면해 보려는 어리석은 모지름(모질음)에 불과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평양 문턱을 넘어서 보려고 구차하게 빌붙으며 별의별 술수를 다 쓰고 있지만, 지금처럼 놀아댄다면 언제 가도 그것을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6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논평에서 일본을 향해 "운명의 갈림길에서 지금처럼 제재니 압박이니 하는 진부한 곡조를 외우며 밉살스럽게 놀아대다가는 언제 가도 개밥의 도토리 신세를 면할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외무성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참관 기자단에서 일본을 배제한 데 이어 관영 매체들도 일제히 일본을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도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정치 난쟁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세계에 수많은 나라와 민족이 있지만 일본 지배층과 같이 이웃 나라의 정세 긴장을 일구월심 바라며 그것을 저들의 불순한 목적 실현의 구실로 삼는 유치하고 사악한 나라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맹비난했습니다.

북한 관영 매체들은 비핵화 이행 때까지 최대한의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는 일본의 주장에 발끈하면서 "대결에 미쳐 날뛰는 자들은 영원히 평양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식의 경고 메시지를 거듭 발신하고 있습니다.

이는 북한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일 정상회담을 희망하는 일본을 겨냥한 압박 공세로 풀이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