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미세먼지 해결방안 모은다…국민 아이디어 공모

송욱 기자 songxu@sbs.co.kr

작성 2018.05.10 08:31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미세먼지 해결방안 모은다…국민 아이디어 공모
정부가 미세먼지 해결방안에 대한 국민 아이디어 수렴에 나섭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교육부,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중기부 등 11개 기관이 지난 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미세먼지 해결에 활용하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의체는 오는 25일까지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과 한국연구재단 연구재단 기획마루(plan.nrf.re.kr) 홈페이지를 통해 대학생, 대학원생, 산학연 연구자 등 사회 구성원의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접수된 제안은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가 실현 가능성, 기존 사업과의 유사 중복성 등을 분석해 후보군을 선정한 뒤 다음 달 1일 '국민 참여 토론회'에서 아이디어 공개 발표와 논의를 진행합니다.

이후 시민단체를 포함한 전문가 위원회가 후보 아이디어를 심층 평가한 뒤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국민 체감형 미세먼지 R&D 사업으로 선정된 아이디어 제안자는 아이디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사업을 구체화하고 내년 신규 사업을 기획하게 됩니다.

범부처 협의체는 기관간 연계 강화와 연구 투자 효율 개선을 위해 각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R&D를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도 공동 수립합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