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양주 폭발사고 현장서 발견된 잘린 가스관…고의사고?

[뉴스pick] 양주 폭발사고 현장서 발견된 잘린 가스관…고의사고?
2명의 목숨을 앗아간 양주 주택가 가스폭발 사고는 20kg LP 가스통에서 가스가 잘린 가스관을 통해 집안으로 누출되며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사고 현장 잔해 속에서 가스가 누출된 LP 가스통과 잘린 흔적이 있는 가스관을 발견해 국과수에 조사 의뢰했습니다.

오늘(8일) 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폭발은 사고로 숨진 58살 이 모 씨의 집 실내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사고 당시 이씨의 집 외부에 20kg LP가스통이 있었습니다. 가스통과 실내에 있는 가스레인지가 가스관으로 연결된 구조였습니다.

절단된 가스관에서 LP가스가 누출되며 실내에 상당량 쌓였고, 이후 알 수 없는 발화 원인으로 폭발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소방 관계자는 "폭발의 규모로 봤을 때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누출이 진행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LP 가스통은 폭발 방지용 밸브가 있어 가스통 자체가 갑자기 폭발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며 "현장에서도 가스통이 폭발한 흔적은 없어 가스 누출이 폭발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스pick] 양주 폭발사고 현장서 발견된 잘린 가스관…고의사고??(사진=연합뉴스)
LP 가스 1kg의 폭발 위력은 TNT 화약 약 300g과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TNT 화약은 물속에서 1kg만 폭발해도 수십미터 이상의 물기둥이 솟구칠 만큼 위력이 상당합니다.

실제 폭발 직후 집 2채가 흔적만 남기고 완전히 무너졌고, 수십 미터 떨어진 곳까지 지붕 잔해와 벽돌이 날아갔을 정도입니다.

오늘 오전 현장 합동감식을 통해 잘린 가스관을 발견한 경찰은 고의사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를 하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LP 가스는 냄새가 강해 소량만 누출돼도 금방 알 수 있는데, 이 정도 많은 양이 새 나왔을 동안 집 안에 있던 이씨가 몰랐을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며 "가스관이 잘린 경위에 대해서는 정밀조사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스pick] 양주 폭발사고 현장서 발견된 잘린 가스관…고의사고??(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오전 11시 15분쯤 경기도 양주시 봉양동의 주택가에서 LP가스 누출로 추정되는 폭발사고가 났습니다.

벽돌로 된 단독주택 2채가 완전히 무너져 집 안에 있던 68살 김 모 와 58살 이 모 씨가 각각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사망자에 대한 부검을 의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