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리산 반달곰 포화…덕유산·속리산으로 서식지 넓힌다

<앵커>

지리산에 풀어준 반달곰들이 해마다 새끼를 낳으면서 퍼져가고 있습니다. 지리산이 포화상태여서 정부가 덕유산과 속리산에도 반달곰을 옮겨놓기로 했습니다.

이용식 기자입니다.

<기자>

연구원들이 안테나를 들고 반달가슴곰을 찾아 지리산 숲 속을 누빕니다.

[박영일/국립공원관리공단 반달곰 연구원 : 신호의 세기에 따라서 곰의 방향과 위치, 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

지난달 29일에는 어린 반달가슴곰 1마리가 노고단 탐방로 근처에서 등산객과 마주치자 나무 위로 도망가기도 했습니다.

현재 지리산에 사는 반달곰은 56마리로, 이런 추세면 10년 뒤에는 100마리를 넘어서게 됩니다.

지리산이 수용 가능한 반달곰은 최대 78마리, 반달곰 1마리의 활동권역은 40㎢로 지리산은 거의 포화상태입니다.

일부는 이미 지리산을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이나 지리산을 벗어나 경북 김천 수도산까지 올라갔던 반달곰 KM53은 최근 경남 함양 근처로 또 이동했습니다.

KM53에 이어 또 다른 반달가슴곰 1마리가 이곳 지리산 권역을 벗어나 광양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덕유산과 속리산으로 반달곰의 서식지를 넓히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오는 4일 영·호남과 충북 등 5개도 17개 시·군과 협의체를 만들어 지역사회와 반달곰의 공존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벌일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