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기지 진밭교서 경찰 강제해산…10여 명 부상·2명은 병원행


경찰이 23일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입구에서 주민 강제해산에 나섰습니다.

경찰은 3천여명을 동원해 이날 오전 8시 12분부터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기지 내 공사 장비 반입을 반대하는 주민 200여명을 강제해산하며 주민과 충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 2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고 10여명은 찰과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전 9시10분 현재 주민 20∼30여명이 차량 2대 안팎에서 경찰에 맞서고 있고, 나머지 170여명은 도로 밖으로 연행됐습니다.

주민은 경찰 강제해산에 들어가자 "폭력경찰 물러가라"고 외치며 저항했습니다.

PVC(폴리염화 비닐) 관에 서로 팔을 넣어 연결한 후 "팔과 팔을 원형 통으로 연결했다. 경찰은 강제진압 때 주민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외쳤습니다.

또 알루미늄 봉으로 만든 격자형 시위도구를 경찰에 압수당하자 몸에 녹색 그물망을 덮어씌운 채 경찰에 맞섰습니다.

차량 2대로 다리 입구를 막아 경찰 진입에 맞설 준비를 하기도 했습니다.

강현욱 소성리종합상황실 대변인은 "이 사태로 몰고 간 것은 결국 국방부이고 앞으로 있을 모든 책임도 평화협정을 앞둔 시점에 무리하게 사드기지 공사를 강행하는 국방부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직원 4명이 나와 양측의 안전권 보장을 위해 상황을 지켜봤습니다 .

경찰은 앞서 사드반대 단체 회원과 주민 등에게 경고 방송을 수차례 한 뒤 강제해산을 시작했습니다.

진밭교 아래에 에어매트를 설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습니다.

국방부는 "현재 시급한 성주기지 근무 장병들의 생활여건 개선공사를 더는 미룰 수 없어 경찰과 협조해 오늘(23일)부터 공사에 필요한 인력, 자재, 장비 수송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이 사드기지 마을에 경찰력을 투입한 것은 지난해 3차례이고 올해는 두 번째입니다.

작년 11월 겨울 공사를 위해 장비와 자재를 반입한 바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