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두대간에 국내 최대 '호랑이 숲' 연다…일반인에 공개

<앵커>

숲이 우거진 경북 봉화 산 속에 실제로 호랑이가 살 수 있게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밖으로 못 빠져나오게 높게 벽은 세운 상태입니다. 지금 두 마리가 적응훈련 중인데, 다음 달에는 일반인들도 전망대에서 이 호랑이들을 내려다볼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조재근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봉화군, 백두대간 수목원에 만들어진 호랑이 숲입니다. 산과 인접한 곳에 높게 울타리를 쳐 놨는데 면적이 4만 8천 ㎡로 국내 최대의 호랑이 방사장입니다.

이곳에서 살아갈 호랑이는 13살 암컷인 "한청"과 7살 수컷인 "우리" 두 마리 모두 서울대공원에서 태어나 자란 뒤 지난해 이곳으로 옮겨졌습니다.

처음 6개월 동안은 서로 천천히 얼굴을 익혔고, 올 초부터는 호랑이 숲에서 적응훈련을 시작해 근육도 늘고 힘도 좋아졌습니다.

[전재경/국립백두대간수목원 수의사 : 처음 왔을 때는 100m만 걸어도 많이 헉헉거리고 힘들어했습니다. 지금은 450m 정도 걷고 뛰어다녀도 힘들어하지 않고요. 식사량도 늘고 근육량도 늘고 아이들 활동량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백두대간 수목원은 다음 달 3일 공식 개원과 함께 숲속을 거니는 호랑이의 모습을 일반인들에게 처음 공개할 예정입니다. 관람객들은 전망대나 울타리 앞에서 자유롭게 호랑이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들은 밤에는 사육 동에서 지내고 낮에만 숲으로 나오는데 숲 주변에는 전기 울타리와 높이 5~6m의 철조망이 설치돼 있습니다.

백두대간 수목원은 앞으로 호랑이 일곱 마리 정도를 더 데려와 호랑이 생태 연구를 통해 종 보존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