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일본 연구진이 발견한 '체지방 타기 쉽게 바꿔주는 효소'

[뉴스pick] 일본 연구진이 발견한 '체지방 타기 쉽게 바꿔주는 효소'
추운 곳에 오래 있으면 특정 효소가 작용, 체지방이 연소하기 쉬운 체질로 바뀝니다. 생물이 추위에 적응하는 이런 유전자 수준의 구조 일부를 도쿄(東京)대학과 도호쿠(東北)대학 연구팀이 쥐실험에서 확인했습니다.

인간에게 응용할 수 있게 되면 비만과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 치료법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연구결과입니다.

쥐와 인간의 몸에는 원래 '백색'과 '갈색' 2종류의 지방세포가 있습니다. 갈색은 추울 때 열을 만들고 백색은 여분의 체내 에너지를 비축합니다. 근육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추운 환경에 오래 있으면 백색 지방세포가 갈색과 비슷한 '베이지색' 지방세포로 변화해 지방이 연소하기 쉬운 체질로 바뀝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섭씨 4도의 기온에서 쥐를 1주일간 사육하자 백색 지방세포내의 특정 효소가 스위치 역할을 해 지방 연소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백색 지방세포가 베이지 지방세포로 바뀌어 지방이 연소하기 쉽게 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런 연구결과는 19일자 영국 과학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됐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