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광주 서구갑 전략공천 마찰 계속…일부 당원 항의

일부 최고위원도 부정적…최고위 의결시 논란 확대 가능성

민주, 광주 서구갑 전략공천 마찰 계속…일부 당원 항의
더불어민주당이 6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 가운데 광주 서구갑을 전략공천하기로 한 것을 놓고 당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일부 민주당원과 6·10 민주항쟁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인 배은심 씨는 20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을 찾아 광주 서구갑에 대한 전략공천 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배은심 씨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광주에서 전략공천을 밀어붙이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왔다"면서 "민주주의에서 광주를 전략적으로 공천하는 것은 문제로, 광주를 그런 식으로 홀대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일부 당원도 손 피켓을 들고 "공정 경선을 보장하라"면서 '전략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배 씨는 추미애 대표 등과 면담하고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당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서구갑 지역에 대해 잘 살펴봐 달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 당 지도부와의 협의를 거쳐 박혜자 전 의원과 송갑석 광주학교 이사장이 공천을 신청한 광주 서구갑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하고 이를 18일 최고위원회에 보고했다.

당의 이런 전략공천 방침은 '여성 공천 필요성'에 대한 추 대표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여성인 박혜자 전 의원을 공천하려는 움직임으로 받아들여졌고 송갑석 이사장 측은 반발했다.

배 씨와 일부 당원들이 이날 최고위를 찾은 것도 같은 이유다.

나아가 일부 최고위원도 광주에서 전략공천을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광주 같은 곳은 전략공천을 하면 항상 뒷말이 나온다"면서 "경선을 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애초 일부 최고위원들은 지난 18일 최고위 때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려고 했으나 추 대표가 건강 문제를 이유로 불참하면서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

나아가 이날 최고위에서도 관련 보고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서구갑 문제는 거론되지 않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다만 전략공천을 위해서는 최고위 의결 및 당무위 인준이 필요한 만큼 조만간 최고위가 관련 안건을 심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일부 최고위원들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일부 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