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교사는 애교 갖춰라? '성차별 교육자료' 논란

SNS와 인터넷 검색어를 통해 오늘(19일) 하루 관심사와 솔직한 반응을 알아보는 <오! 클릭> 시간입니다.

"필살 애교를 보여달라" "예뻐지는 습관을 실천하라"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들이 보는 교육용 자료에 실린 문구입니다.

흡사 잡지에서 소개될 법한 문장들이죠? 이 문장들이 왜곡된 성 역할을 강요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 클릭> 첫 번째 검색어는 '성차별' 교육자료입니다.

문제가 된 자료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지표 평가인증을 위한 교사 교육 자료로, A사에서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의 '교사 오리엔테이션' 섹션을 보면, '더 사랑스럽게' '이제 나도 걸 그룹' 등의 제목 아래 교사가 갖춰야 할 태도 등이 설명돼 있습니다.

'더 사랑스럽게'라는 항목에는 '나만의 필살기 애교를 남자친구에게만 보여주지 말고 옆 반 쌤에게도 보여주세요'라고 쓰였습니다.

이어 '배시시한 눈웃음' , '문장 끝에 이응(o) 받침' '과한 리액션과 칭찬'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이제 나도 걸 그룹'이라는 항목에는 여성 삽화와 함께 신체 부위별로 예뻐지는 습관을 나열하는데요, 입술 주름을 유발하는 빨대 사용 금지, V형 얼굴을 만들기 위해 코로 숨을 쉬는 비강 호흡 등의 내용이 적혔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업무와는 관련 없이 그릇된 성 인식을 담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A사는 자사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을 삭제했지만, 회사 측 입장에 대한 질문에는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저런 것보다 인성 검사가 우선이지…" "아이들도 잘 꾸미고 잘 웃는 선생님을 좋아하지 않나요?"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