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 반대단체·국방부 간 협상 끝내 결렬…충돌 우려

사드 반대단체·국방부 간 협상 끝내 결렬…충돌 우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내 공사 장비·자재 추가 반입을 두고 사드 반대단체와 국방부 간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결렬됐습니다.

사드 반대 6개 단체로 구성된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19일 입장문에서 "사드부지 공사와 관련해 인원·장비 출입을 놓고 대화를 했으나 국방부가 주한미군 식당과 숙소공사 등을 진행하겠다고 고집해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화 중에 국방부는 '공사가 시급하다.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공권력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에 가까운 발표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평화회의 측은 18일 밤 대표회의를 열어 협상 결렬을 결정했습니다.

사드철회 평화회의 2명과 국방부 2명은 지난 16일 하루 내내, 17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대화를 했습니다.

평화회의 측은 사드 기지 내 한국군 장병 숙소 누수공사와 오폐수시설을 할 수 있다고 용인했으나 국방부는 미군 식당·숙소 공사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평화회의는 지금까지 주한미군과 관련된 유류·식자재 이송과 공사를 반대해왔습니다.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근거로 사드가 임시배치된 만큼 일반환경영향평가 이후 추진하라는 것입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주한미군 식당은 한국군 장병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하는 공사가 아니다"며 "장병 생활환경 개선공사가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는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사드 기지를 주민에게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반대단체에 설득작업을 계속한다는 군의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강현욱 평화회의 소성리 종합상황실 대변인은 "2개월 정도 걸리는 누수공사와 오폐수공사를 진행하면서 북미회담 결과를 보고 미군 식당·숙소공사 여부를 협의하자"고 했습니다.

양측이 재협상에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국방부는 경찰력 지원을 받아 공사 장비·자재를 다시 시도할 계획이어서 주민과 충돌이 우려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