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근혜 전 대통령, 항소 포기…2심도 재판 거부할 듯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항소 포기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심은 검찰이 항소한 부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박 전 대통령은 1심에 이어 2심에도 출석하지 않으며 재판을 거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1심에서 징역 24년을 선고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오늘(16일) 법원에 항소포기서를 제출했습니다. 1심 선고 직후 동생 박근령 씨가 제출했던 항소장에 대한 포기 의사를 밝힌 겁니다.

박 전 대통령이 항소를 포기함에 따라 2심 재판은 검찰이 제시한 항소 이유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1심에서 무죄 선고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심리하게 돼 2심에서 박 전 대통령의 형량이 줄어들 가능성은 적습니다.

검찰이 2심에서 입증할 쟁점 중 핵심은 삼성의 경영권 승계 청탁이 있었냐는 겁니다.

1심에서 삼성의 말 구입비 등 72억 원의 뇌물죄가 인정됐지만 동계영재센터 후원금 16억 원과 미르, K스포츠재단에 지원한 204억 원의 제3자 뇌물죄는 무죄 선고됐습니다.

경영권 승계 현안이 구체적으로 입증되지 않아 삼성의 후원금을 부정한 청탁의 대가로 볼 수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2심에서 삼성의 경영권 승계 현안이 인정될 경우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대법원 상고심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0월 법원이 구속기간을 연장한 데 반발해 모든 재판에 불출석한 박 전 대통령이 항소까지 포기함에 따라 2심 재판도 궐석 재판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