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 노조 와해 위해 전 노동장관 보좌관도 영입"

"삼성, 노조 와해 위해 전 노동장관 보좌관도 영입"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삼성이 노조 문제에 대응해 전문가로 영입한 인물 중에 전직 노동부 장관 보좌관인 B씨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노무사 B씨는 노조 문제 대응을 위한 '즉시대응팀' 자문역 2명 가운데 1명으로 참여정부 당시 김대환 노동부 장관의 보좌관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B씨가 지난 2014년 즉시대응팀에서 함께 일하던 다른 노무사 1명이 그만둔 뒤에도 최근까지 자문 용역 계약을 유지하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히 B씨가 삼성과 계약을 맺은 당시 김 전 장관이 노사정위원장이었던 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노사정위원회는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가 함꼐 참여해 노동 정책과 현안 등을 협의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관입니다.

검찰은 삼성이 B씨를 통해 노조 문제 해결에 노사정위원회의 영향력을 동원하려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노조 와해 전략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한 정황이 있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도 노동부 고위 관료 출신 인사와 경찰 출신 인사들이 영입돼 노조 문제 관련 자문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B씨 등을 소환해 삼성과 노동 현안 관련 정부 부처 사이에서 무슨 역할을 했는지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