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전자, 즉시대응팀 만들어 미전실에 노조 대응 전략 직접 보고"

"삼성전자, 즉시대응팀 만들어 미전실에 노조 대응 전략 직접 보고"
삼성의 노조 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삼성전자 서비스 노조 관련 대응책을 총괄한 종합상황실 관계자들을 소환해 삼성전자 본사의 개입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당시 삼성전자 본사 인사팀 A 전무가 노조 관련 대책을 보고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A 전무가 2014년 초 이후 '삼성전자'와 용역 계약을 맺은 노무사 출신 노조대응 전문가 2명과 수시로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는 겁니다.

검찰 조사 결과 노조대응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에서 만든 QRT(Quick Response Team), 우리 말로 '즉시대응팀'에 속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전자 측은 즉시대응팀 소속 노조대응 전문가 2명에게 매달 3천만 원씩 용역비를 주고 삼성전자 서비스 본사에 사무실까지 마련해 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특히 A 전무가 노조 관련 대책을 그룹 콘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의 핵심 관계자에게 보고했다는 진술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결국 미래전략실에서 삼성전자 본사, 그리고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로 결정 사항이 하달되는 구조로 노조 와해 공작이 실행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삼성전자 관계자들을 불러 부당노동행위의 공범 여부를 확인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