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OC 위원 분석은 왜?…삼성의 '마법 같은' 마케팅 계약

<앵커>

삼성이 또 돈은 어떻게 썼는지, 힌트가 들어있는 메일도 저희가 입수를 했습니다. 외국의 힘 있는 사람이 만든 마케팅 회사와 홍보 계약을 맺는 식으로 돈을 건넨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갑니다.

이어서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2010년 10월 2일 V11의 김재열 전무가 동구권 국제스포츠계 유력인사 A 씨와 만난 뒤, 삼성은 A 씨가 설립한 마케팅 회사와 제일기획 간 홍보 대행 계약을 추진합니다.

황성수 삼성전자 상무는 10월 18일 "5천만 불 규모의 협상안을 준비했고 한 달 뒤 미팅을 진행한다"고 김 전무에게 보고했습니다.

여기까지는 합법적인 마케팅 계약 과정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후 상황은 의미심장합니다.

10월 20일 김재열 전무는 A씨의 이름이 달린 '질문 리스트'를 황성수 상무에게 보고받습니다. 11명의 IOC 위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내용입니다.

A 위원에게 섭외를 부탁할 IOC 위원 리스트를 따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삼성은 이후 'A씨가 버진아일랜드의 소유 회사를 통해 4백만 유로의 로비자금을 계약했던 과거 계약서 사본'도 입수합니다.

도대체 어떤 마케팅 계약이길래, 이런 내용의 메일이 오고 가는지. 취재팀은 삼성에 여러 차례 질문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국제투명성기구는 2016년 국제스포츠계의 부패 문제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마케팅 회사'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유한범/국제투명성기구 한국본부 사무총장 : IOC 위원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회사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마케팅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회사를 통해 합법적으로 보이는 자금들이 흘러가서 실제 뇌물로 기능하게 되는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