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외법인 총동원해 IOC 위원 관리…삼성의 코드명 'V11'

<앵커>

삼성이 평창 올림픽 유치 과정에서 불법 탈법 로비를 했다는 의혹도 계속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외 지사들을 총동원해서 IOC 위원들을 관리해왔던 정황도 확보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둘째 사위가 이 일을 도맡아서 지휘했습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2010년 3월 16일 황성수 전 상무의 메일에서 새로운 단어가 눈에 띕니다.

"V11" 2011년에 필승하자, Victory in 2011의 준말로, 앞으로 평창 유치 문구 대신 이 코드명을 쓰자고 윤주화 전 사장에게 보고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는 곧바로 각 해외 법인에 업무 연락과 IOC 위원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보냅니다.

V11의 업무는 또 다른 메일에서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매월 위원별 접견 실적과 성향 변화를 분석해 달라, 지역별로 목표를 정해놓고 진행 사항을 보고한다.' 즉, IOC 위원들을 관리하는 겁니다.

해외법인을 전진기지로 삼성 조직이 일사불란하게 관여한 겁니다.

이런 V11의 활동 상황은 황성수, 이영국 상무, 윤주화 사장 등 삼성 내에서도 극소수의 인사들만 공유했습니다.

'평창 유치 성공하면 누가 뭐래도 공은 회장님과 그룹 몫으로 돌아올 테니'라는 문구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활동을 보고받은 사람은 김재열 당시 제일모직 전무입니다.

이건희 회장의 둘째 사위인 김재열 전무는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IOC 위원들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하부 구멜/IOC 위원 : 아카풀코에서 김재열, 그리고 다른 한국 사람들과 점심을 같이 했어요. 같이 업무도 하고 대화를 나눴죠.]

2010년 10월 멕시코 아카풀코에서 열린 국가올림픽위원회 연합 총회에서는 라민디악과도 미팅을 추진했습니다.

당시 김재열 전무가 직접 만났거나 간접적으로 관리를 지시한 IOC 위원들은 메일에 드러난 것만 30여 명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