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순실 2심 시작…특검 "승마·재단·영재센터 모두 삼성뇌물"

최순실 2심 시작…특검 "승마·재단·영재센터 모두 삼성뇌물"
'비선 실세' 최순실(62)씨의 항소심 재판이 시작되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심에서 일부만 유죄로 인정됐던 삼성 뇌물 혐의를 전부 유죄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고법 형사4부(김문석 부장판사)는 11일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항소심 첫 재판을 열고 특검팀의 항소 이유를 들었습니다.

앞서 1심은 지난 2월 최씨에게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원을 선고하면서도 삼성이 최씨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고,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낸 혐의에 대해서는 '부정한 청탁'이 없었다며 뇌물이 아니라고 봤습니다.

삼성이 건넸다는 433억원의 뇌물 혐의 중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제공한 승마지원 관련 부분만 일부 유죄로 인정됐습니다.

앞서 검찰은 삼성 측에서 건넨 금품이 최씨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닌 영재센터 등 제3자에게 이익이 돌아갔다는 점을 고려해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이 혐의의 유죄 요건인 '부정한 청탁'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삼성이 '경영승계'라는 현안을 청탁 대상으로 삼아 금품을 건넸다는 게 공소사실이었지만 1심은 이 같은 현안이 존재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특검팀은 이날 항소심 재판에서 '부정한 청탁'의 존재를 설명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작년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5년 2개월을 선고받은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판결을 사례로 제시했습니다.

부정한 청탁의 요건을 다뤘다는 점에서 유사점이 있는 이 판결은 최씨의 항소심과 같은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4부에서 선고했습니다.

이날 재판에 나온 최씨는 법정을 이동할 때 한 수사 검사를 노려보며 불만이 있는 듯 혼잣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된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사건을 맡은 형사8부(강승준 부장판사)는 전날 신 회장의 국정농단 사건과 경영비리 사건을 병합해 심리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