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제주 야생 진드기 SFTS 환자 올해 두 번째…야외활동 주의

[뉴스pick] 제주 야생 진드기 SFTS 환자 올해 두 번째…야외활동 주의
제주시는 야생진드기에 물려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제주에서 올해 2명째 발생했다며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오늘(11일) 당부했습니다.

두 번째 환자는 제주시에 거주하는 남성 H(53) 씨입니다. H 씨는 최근 과수원에서 작업활동과 제주시 해안동에 있는 목장을 나들이한 뒤 5일부터 몸살과 발열 등의 증상이 있었고, 지난 9일 인근 대학병원을 찾아 검사를 한 결과 SFTS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제주에서는 9일 올해 첫 SFTS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남성 역시 SFTS 양성 판정을 받기 전 풀숲 등에서 야외활동을 하다 지난 5일부터 발열,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SFTS는 보통 4∼11월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과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는 바이러스 감염병입니다.

2013년 이후 2017년까지(잠정통계) 환자 607명이 발생했고 이중 127명이 사망했습니다.

제주에서는 같은 기간 51명의 환자가 발생, 8명이 숨졌습니다.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특히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과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농촌 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의심 증상이 생기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인들은 SFTS 발생 시기에 의심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에게는 야외활동 여부를 확인해 SFTS를 진단하고, 진료 과정에서의 2차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