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30대 도둑 흉기로 제압하다 살인한 78살 노인…'정당방위' 논란

영국의 78살 노인이 한밤에 자신의 집에 침입한 30대 절도범을 숨지게 했다는 이유로 체포됐습니다.

이웃이나 강력범죄 희생자 단체는 자위권 행사로 봐야 한다며 노인에게 힘을 보태고 나섰습니다.

런던 남부 사우스 파크에 사는 연금생활자 리처드 오즈번 브룩스는 현지시간으로 4일, 자정을 갓 넘긴 직후 자신의 집에 침입한 38살 남성을 죽게 해 살인혐의로 체포됐다고 영국 언론이 5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브룩스는 집에 들어온 2인조 절도범을 발견했고, 스크루드라이버를 쥔 한 절도범의 위협으로 부엌으로 밀려났습니다. 그사이 다른 절도범 1명은 위층으로 올라갔습니다.

브룩스는 자신을 위협하던 절도범과 몸싸움을 벌였고, 가슴에 상처를 입은 절도범은 집 앞 도로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습니다.

그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수 시간 뒤 숨졌습니다. 한 이웃은 절도범의 상처가 칼로 인한 것이라며 상처 길이가 약 2.5㎝에 달했다고 전했습니다.

공범은 다친 동료를 데리고 가려다 포기하고 혼자 차를 타고 도주했습니다.

양팔에 상처가 난 브룩스는 목숨이 위험할 정도는 아니지만, 처음에는 중상해죄로 경찰에 체포됐고, 이어 살인혐의를 받게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웃과 범죄단체들은 브룩스를 옹호하고 나섰다고 일간 인디펜던트는 전했습니다. 이 동네에서 20년을 산 클렘 윌리엄스(58)는 "내 의견은 그들이 왜 그 집에 있었느냐는 것"이라며 브룩스는 자신의 집을 지킬 권리가 있는 만큼 풀려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동네 방범대장인 실번 시데일도 "사람들은 자신의 집을 보호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며 이번 사건은 1999년 토니 마틴 사건을 기억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누리꾼들은 이 사건을 두고 정당방위인지 아닌지를 두고 설전을 설이고 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